CASE STUDY

GA4 네이버페이 정합성 100% 만들기

  • 2024-05-13
  • 유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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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입니다. GA4를 사용하는 쇼핑몰 고객들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쇼핑몰 담당자들은 GA4를 신뢰하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무엇보다도 ‘매출’입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실제 카페24에 집계되는 ‘매출’과는 너무 많은 차이가 납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이번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카페24 쇼핑몰에서 GA4를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

GA4에는 총 수익을 의미하는 지표가 있습니다. 이는 하루동안 발생한 우리 쇼핑몰에서의 총 매출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카페24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많은 담당자들은 GA4의 매출액이 정확하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주 조금의 오차가 아니라, 데이터의 신뢰도 자체가 의심되는 지나친 오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오차가 많이 발생하다보니, GA4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자연스럽게 GA4를 잘 들여다보지 않게 되는것 같습니다.

매출 오차의 가장 큰 원인, 네이버페이

매출 데이터가 실제 카페24 매출 데이터와 오차가 발생하는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오차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 ‘네이버 페이’오차입니다. 알다시피 특정 고객이 네이버 페이를 클릭하면 우리 쇼핑몰 바깥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우리 웹사이트 내에서 움직이는 이동 경로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 내에서 ‘일반 결제’를 하면 결제 완료 페이지가 로드되기 때문에 문제없이 결제 완료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무통장 입금은 예외) 하지만, 네이버페이의 경우,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사용자의 행위를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기술로는 ‘네이버 페이’버튼을 클릭할 때 구매 이벤트와 함께 매출 데이터를 전송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페이 버튼을 클릭할때 구매 이벤트를 전송하면 엄청난 오차가 생길 것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네이버 페이를 클릭하고도 실결제로 이어지는 비율이 업종에 따라 천차만별로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네이버페이를 클릭하고 나서 나중에 사겠다는 마음으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들이 있을 것입니다.

매출액 오차는 어느정도 발생하나요?

① 쇼핑몰별로 오차는 모두 다릅니다.

오차는 업종별, 브랜드별로 모두 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말 그대로 어떤 쇼핑몰은 네이버 페이를 클릭해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은 쇼핑몰이 있고, 그렇지 않은 쇼핑몰이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페이를 클릭한 모든 사람들은 무조건 결제를 한다는 가설이 있다면, 이론상 오차는 없어야합니다. 어떤 쇼핑몰은  충성고객이 대부분을 차지하여,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유저들보다는 일반 결제가 대다수라고 하면 그만큼 오차가 줄어들 것입니다.

② 객단가가 큰 제품일수록 오차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네이버페이를 클릭하고 결제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A,B 쇼핑몰 동시에 발생했다고 가정합시다. A 쇼핑몰은 제품이 5만원이라서, 이러한 오차가 한번 발생했더라도, 5만원의 오차밖에 안타납니다. 하지만 B쇼핑몰은 제품이 50만원이라면 한번의 네이버 페이 클릭이 50만원의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③ 업계 평균 오차는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업계 평균에서는 75%정도로 오차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당 오차는 허들러스가 설치한 500개 이상의 쇼핑몰의 지표이며,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도, 75%라는 오차는 정말 큰 오차일 것입니다. 매출 데이터를 보면서 정확히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 마케팅 담당자나, 쇼핑몰 사업자들은 이 오차때문에라도 GA4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제대로 사용하려는 의지조차 생기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AI를 사용하여 데이터 학습을 시킨다음 카페24의 네이버페이 주문 데이터와 함께 매칭시키는 방법론을 사용하기도 하고, 특정 시간 기준을 두고 데이터를 매칭시킨다음, 프론트에서 GA4로 구매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닌, 서버 투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100% 정합성을 만족시키는 방법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의 전문가들의 노력으로 네이버페이 오차는 정말 많이 줄여 최대 95%까지 정합성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허들러스 역시 네이버페이 결제 매칭 모듈을 별도로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정합도는 95%정도이며, 개발진의 연구에 따라 곧 99%까지 정합성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카페24를 운영하고 있고, GA4를 도입 예정이라면, 허들러스의 네이버페이 정합성을 맞춤 GA4 도입에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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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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