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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시리즈 5편 : GA4 데모 계정 살펴보기 2 :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

  • 2023-08-31
  • By 유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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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는 인구 통계 세부정보 리포트를 통해 다양한 용어를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기 세부정보 리포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측정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

이번에는 기술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에 접속하면, 그 안에서도 여러 세부 리포트와 차트들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한 측정 기준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정보는 UX 팀에게 특정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측정 기준

브라우저 외에도 여러 측정 기준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기 카테고리, 기기 모델, 화면 해상도, 앱 버전, OS 버전 등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측정 기준

이 모든 측정 기준들은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떤 기기나 환경에서 접속했는지를 나타냅니다.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는 이런 디바이스 환경에 초점을 맞춘 것이고, 인구 통계 세부정보 리포트는 방문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중점으로 합니다.

리포트

결론적으로, 해당 리포트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기기 카테고리는 방문자들이 어떤 유형의 기기로 접속했는지(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스마트TV 등)를 나타내는 측정 기준입니다. 데이터가 없는 항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리포트

이 GA 데모 계정에서는 데스크탑 유저가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urchase’ 이벤트를 찾아서 구매 전환율을 관측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purchase’를 선택하면 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별로 얼마나 구매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의 방문자 수는 모바일의 약 1.2배에서 1.3배 정도로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 건수는 102건에서 143건으로, 약 10배 가량 더 많습니다. 이로써 데스크탑 유저의 구매 전환율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다양합니다. 데스크탑의 높은 전환율 때문에 광고비를 PC 지면에 더 투자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반면 모바일의 경우, 구매 전환율이 데스크탑에 비해 낮기 때문에 UX가 불편한 것인지, 타겟팅 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등의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인 우선순위가 될지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가 처한 환경이나 분석가의 입장에 따라 주관적으로 우선순위가 설정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기기 카테고리] 측정 기준 하나만을 활용함으로써도 다양한 인사이트와 해석들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조 측정기준 설정

또 다른 기능 하나를 살펴보면, 꼭 각각의 측정 기준을 하나씩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표준 리포트에서는 플러스 버튼을 활용하여 보조 측정 기준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하나의 측정 기준만 확인하겠다는 것이 아니며, dimension을 단 하나만 확인하겠다는 것도 아닙니다. 최대 두 가지까지 확인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플러스버튼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보시면, 특정 카테고리에 맞춰진 다양한 측정 기준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G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측정 기준들의 목록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여기에 ‘기기 카테고리’ 측정 기준에 ‘기기 브랜드’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애플, 삼성과 같은 핸들의 수가 더 늘어날 것입니다.

기기브랜드

측정 기준을 두 개로 분할하여 전환율을 관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의 측정 기준, 즉 두 가지의 dimension이나 차원을 ‘2차원 리포트’라고 합니다. 

2차원리포트

2차원 리포트를 통해 데이터를 보다 넓은 범위로 세분화하여 관찰할 수 있으며, 두 가지의 측정 기준으로 데이터를 세분화하면, 더욱 상세하고 미시적인 데이터 관측이 가능해집니다.

Summary

  • 기기 세부정보 리포트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들의 디바이스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같은 현상을 보더라도 비즈니스가 처한 상황, 외부 여러 변수, 관측자의 입장에 따라 주관적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 표준리포트에서 보조 측정 기준을 더하여, 2차원 리포트를 활용하면 두 가지 측정 기준을 통해 더욱 상세한 데이터 관측이 가능하며, 3차원 이상의 리포트를 보려면 맞춤 리포트를 만들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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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민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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