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GA4 시리즈 10편 : GA4 데모 계정 살펴보기 7 : 참여 리포트(3)
- 2023-09-06
- By 유성민
지난글에서 우리는 [페이지 및 화면]리포트와 [방문 페이지] 리포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설명하지 않은 개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콘텐츠 그룹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콘텐츠 그룹핑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시다.
콘텐츠 그룹핑
콘텐츠 그룹핑이란, 사용하면 페이지 및 화면을 나만의 맞춤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어 관련 정보 그룹에 대한 측정항목을 확인 가능합니다. 정의만 보고는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같이 한번 살펴보러 가보겠습니다. 컨텐츠 그룹핑 측정기준은,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의 측정기준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콘텐츠 그룹] 이라는 측정기준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URL이나 제목별로 분리되어 나열되어있는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그룹을 잘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 정의한 그룹내에 없으면 (not set)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not set이 나타나는것이 잘못된 설정은 아닙니다. URL 규칙성이 없거나 기술적으로 제한되었을 경우, 규칙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not set이 처리된 페이지 URL을 보려면, 상기 이미지에서 [콘텐츠그룹] 옆 (+)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됩니다.
Summary
- 이렇듯 URL을 묶어서 내가 보고싶은 페이지들끼리 규칙을 정해 묶어서 보는것을 컨텐츠 그룹핑이라고 부릅니다.
- 컨텐츠 그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태그매니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합니다만, 아직은 GA4 시리즈의 초반 단계이기 때문에 그 배경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유성민
- CEO
다른 글 보러가기
-
- GA4 시리즈 9편 : GA4 데모 계정 살펴보기 6 : 참여 리포트(2)
- GA4의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를 통해 웹사이트와 앱에서 각 페이지 및 화면의 활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리포트는 페이지 경로와 화면 클래스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방문 페이지를 세부적으로 파악합니다.
-
- GA4 시리즈 11편 : GA4 데모 계정 살펴보기 8 : 수익창출 리포트
- GA4의 수익 창출 리포트는 쇼핑몰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성과를 평가합니다. 제품별 전환율, 판매 추이 등을 통해 어떤 제품이 가장 매력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 GTM의 새로운 구글 태그
- 최근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큰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기존 GA4 구성 태그가 사라지고, 구글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태그는 여러 구글 제품에 데이터를 쉽게 전송하며, 이벤트 파라미터를 간소화해 줍니다.